[반지의 의미]
[반지의 의미] |
반지란 손가락에 끼우는 고리로서 우리나라의 가락지와 상대되는 개념. 한국에서 반지는 2개를 1쌍으로 하는 가락지에 대응하는 말로서, 가락지가 기혼여인의 전용인 데 반하여 반지는 기혼 ·미혼에 관계 없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가락지와 반지의 구분이 엄격하지 않다. 원래 약혼반지는 보석을 박은 금반지에 약혼 연월일과 두 사람의 이니셜을 새겨 남성이 여성에게 보내며, 보석은 여성의 탄생석으로 하는 것이 관례이다. |
1. 손가락마다 끼는 반지의 의미
①소지
-다섯 손가락중 제일 작은 다섯 번째 손가락은 우리 생의 변화 혹은 어떤 새로운 기회를 갖게 하여 주는 손가락.
이곳에 끼는 반지는 남녀간에 통한다는 의미.
즉, 약혼이나 결혼의 의미가 아닌, 서로 사랑이나 좋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②약지
-무명지 반지를 끼는 손가락, 또는 일명 약지라고 부르는 네번째 손가락은 창조력을 지닌 손가락.
특히 왼손의 약지는 모든 창조력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사랑 까지도 받아 들인다.
그리고 이 약지는 당신의 심장에 직접 정신적 전파를 보낸 다는 사실 때문에 약혼반지나 혹은 결혼반지를 여기에 끼는 것이다.
③중지
-가운데 손가락 세 번째, 즉 중지는 당신의 직관력인 능력과 영감력을 가진 손가락.
만일 당신의 직관력을 발휘하고 싶을 때는 오직 이 가운데 손가락에 자기에게 해당되는 보석반지를 끼도록 한다.
고대에서부터 가운뎃손가락은 반지 손가락이라고 해서 모든 반지는 이곳에 끼는 것이 관례였죠. 결혼 반지를 끼는 곳입니다.
결혼 반지는 약혼반지와 세트로 하고, 결혼식 때 신랑, 신부가 서로 교환하는 것인데 결혼식이 끝난 후에는 왼손 약지에 약혼반지와 겹쳐서 끼는 것이라고 하네요. 왼손 가운뎃손가락이 결혼 반지를 끼는 곳인데 요즘엔 오른 손가락에도 끼곤 하죠.
④검지
-둘째 손가락은 방향을 지시하는 손가락.
이 검지에 보석이 닿게 되면 우리의 의사전달, 목표, 꿈, 그리고 욕망 같은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당신의 왼쪽에 낀 보석반지는 내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갖게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에 낀 보석반지는 당신이 하고자 하는 행동에 에너지를 나누어 주게 될 것이다.
'친구반지'라는 것을 끼는 손가락으로 동성간에 서로 의기가 투합하거나 영원히 우정 변치 말자는 뜻으로 교환하기도 한다.
⑤엄지
-엄지에 끼는 반지는 '솔로'임을 나타내는 반지.
아직 애인이 없음을 나타내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