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예물]공부하기

예물 고르는 법

오뜨다이아몬드 2009. 7. 20. 15:51

1. 예산정하기
디자인이 예쁘고 마음에 든다고 해서 충동적으로 구매할 품목이 결코 아니다. 대강의 금액을 정해놓고 쇼핑을 하더라도 막상 물건을 보게 되면 욕심에 이끌려 예산을 초과해버리기 쉬운 품목이므로, 예상 비용에서 어느정도를 할애하면 좋을지 미리 게획을 세워놓고 적절한 예산을 세우도록 한다.

2. 아이템 정하기
일반적으로 결혼예물은 시계와 반지, 신부의 보석세트로 다이아몬드세트와 금세트를 마련한다. 그리고 여기에 진주,사파이어,루비등을 추가하는것이 추세이다. 무엇보다 고려해야할 것은 예물을 마련하는 쪽의 예산과 받는 쪽의 기호이다. 미리 어느정도의 가격선에서 예물을 준비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나서 받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디자인이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개성과 필요에 맞춰 선택하기
요즘은 무엇보다 개성과 실용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기존 관습보다는 개성과 필요 예산에 맞춰 선택하려는 경향이다. 그래서 보석 한가지만 세트로 마련하고 금세트 대신 커플링을, 나머지는 마음에 드는 품목을 골라 낱개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눈물의 상징하여 꺼려했던 진주류도 강세를 보여 유색보석 대신 진주세트를 구입 하기도 한다.

4. 원하는 종류와 디자인 정하기
혼수예물은 시어머니와 신부가 함께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은 부모님이 예산과 종류를 정하고 본인들이 마음에 드는 브랜드와 디자인등을 고르는 추세이다. 세트 예물은 결혼후 10년 이후에나 착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므로 개성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 세련된 디자인을 선택하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자신만의 디자인을 골라야한다 가장 중요한것은 예물의 가치는 가격이나 품질로써는 따질수 없는 소중함이라고 할수 있다. 결혼을 약속하는 징표로서 간직하는 것이 예물이기 때문에 가격이나 지나친 주위의 예물 수준으로만 맞추려고 하는것은 올바르지 않다.

5. 신부예물
보통 2~3가지 세트를 기본으로 하는 추세이며, 다이아몬드 세트(보통 반지만 하는 경우가 많다) 유색보석 세트(진주,사파이어,루비...)중 한세트 선택, 순금세트(순금 쌍가락지정도), 시계를 한다.

6. 신랑예물
신부가 받을 예물 예산의 1/2정도를 예산으로 준비하는 것이 보편적인 추세이므로 특별히 어느 정도 해야 하는 기준은 각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다. 다만 신랑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 신부예물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의 예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수 있다.

7. 예물시계 선택포인트
예물시계는 어떤 원칙이 있다기 보다는 예산안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10년이상 사용할 시계는 보석보다 더 꼼꼼히 살펴보고 골라야하며, 특히 에프터서비스나 품질보증서, 보증기간등 소소한것까지 빼놓지 말고 살펴야 한다. 피부가 흰 사람이라면 니켈이나 금색 모두 어울리지만 피부가 검은 편인 사람이라면 금색줄 시계가 어울린다. 디자인이 간결한 시계는 약간 큰 사이즈로 하는것이 좋고, 스포티한 디자인은 딱 맞는 것이 보기 좋다.

※ 결혼 예물 준비시 유의 사항!
☞예물을 구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부모님과 예산을 정하는 것이다.
보석, 귀금속은 같은 종류라도 크기와 품질, 디자인에 따라서 가격은 천양지차다.
무엇을 얼마나 할 것인가에 앞서 얼마정도를 쓸 것인가를 먼저 정해야 한다.
미리 예산계획을 세워가면 마음에 드는것을 편리하게 예산에 맞춰 구입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종류의 보석으로 몇 세트를 할 것인지 미리 정하고 구입에 나서야 한다.
보석을 처음 구입하는 경우라도 주변의 친구들이나 가까운 친지들의 경험을 들어보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종류와 품목을 정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어느 곳에서 구입해야 할 것인지 결정한다.
품질과 디자인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것이 보석,귀금속이다.
따라서 절대적으로 공신력이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