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정보/유색석&탄생석

산호

오뜨다이아몬드 2008. 5. 1. 12:27
동양의 칠보중 하나인 산호는 3월의 탄생석으로, 진주와 함께 대표적인 유기질보석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대, 아열대의 심해에서 서식하는 산호충이 모여 서로를 지탱하기 위해 골격에서 석회질을 분비, 그것이 접착제의 역할을 하여 서로 접합하여 나뭇가지상의 형태로 해저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바로 산호이다.

중국과 아라비아에서는 소원을 빌 때 산호를 사용했으며, 일본에서는 신분이 높은 승려와 권력 계급만의 소유물이기도 했다.

색은 적색, 핑크색, 흰색으로 크게 분류되며, 나라나 사람마다의 기호에 따라 선호되는 색이 다양하고, 천사의 피부(Angel's Skin)와 같은 핑크빛이 선호되었으나, 최근에는 진한 혈적색(blood red)의 산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산호는 결혼 35주년의 기념석으로 선물되어지는데, 남자가 여자에게 선물할 경우 부부간의 액운을 제거하고 금슬을 좋게 한다고 믿어져 결혼 예물로서 많이 선호, 애용하고 있다.

또한 장수와 행복을 뜻하며 집안의 재산을 지켜주고 가족간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시켜 준다고 한다.

최근에는 시중에 양질의 산호거래량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경향인데, 이것은 보다 오염되지 않은 바다 깊은 곳으로 들어가 채취를 해야 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좋은 산호를 채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주의 : 경도가 약하다. 산호는 손수건으로 문질러도 광택이 떨어진다.
또한 산호는 산과 유지에도 약해서 금방 광택이 줄어든다. 손에 묻어 있는 지방 분에도 영향을 받으며, 불에 닿으면 검게 타므로 불을 조심해야 하고 뜨거운 물에도 담그지 말아야 한다.
나프탈렌, 벤젠, 향수 등 휘발성 물질은 산호의 광택을 훼손시키는 수가 있으므로주의해야한다.
* 손질 :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 세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하며 따뜻한 비눗물로 세척을 해야 한다.

'보석정보 > 유색석&탄생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피스 라줄리  (0) 2008.05.01
  (0) 2008.05.01
투어멀린  (0) 2008.05.01
스피넬  (0) 2008.05.01
호박  (0) 2008.05.01